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왕충은 후한시기의 인물로 대략 기원후 27-100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한과 후한이라는 시대적 차이 외에도 약 200년 가량의 시간적 차이가 벌어져 있다.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한대철학 동중서,왕충
1.시대적 배경
진시황의 과도한 중앙 집권 정책과 엄격한 법 집행은 오히려 백성을 탄압하고 박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진의 멸망, 신승하, 미래엔, 2008,
한나라는 진의 멸망을 거울삼아 왕도정치를 내세웠다. 고조는 법을 약법삼장으로 줄였고, 혜제는 진시황이 내린 협서률을 풀
한대철학 - 동중서, 왕충
1. 서설
한나라를 세운 고조 유방이 기원전 206년에 진나라의 항복을 받아들여 천하를 통일한 후 214년만인 기원 후 8년에 멸망하였다. 이를 전한이라 한다. 그 후 수십 년간의 혼란기를 거쳐 기원 후 25년에 경제의 후손인 유수가 한을 재건하였다. 이 후한은 220년까지 지속되었다.
한당철학
1.한나라 철학의 배경
(1)동중서
(2)왕충
2.당나라 철학의 배경
(1)한유
(2)유종원
3.토론주제
1.한나라 철학의 배경
한 고조 유방은 진나라가 멸망하게 된 것은 시황제의 탄압정책이 민중의 강한 반발을 샀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자유방임 정책을 취했다. 이 때 유학자들의 권유를 받아들여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