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흥사를 예로 들 수 있다. 다음으로 백제의 불교가 계율을 중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이해될 수 있다. 승려들이 지켜야 할 생활기준으로서의 계율을 강조하는 것은 곧 종교를 통한 인심의 귀일(歸一)이라는 정치적 의의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이상사회를 희구하는 미륵신앙이 유행하게 되는데,
왕흥사 등은 모두 역사적 사실의 실체이다. 무왕에 대한 기록은 백제 제24대 동성왕 때 있었던 역사적 사실의 착오이다.
②민담전설설화의 전승문맥으로 이해하면서 설화적으로만 해석하려는 유형- 서동은 실제로 마를 캐는 것을 생업으로 삼던 가난한 서동들이 만들어낸 이상적이면서 영웅적인 인간
위해 여러 차례 원병을 청하였다. 수가 망하고 당이 서자 25(624)년에 당에 조공을 하여 당고조(唐高祖)로부터 대방군왕 백제왕에 책봉되었다. 사비궁을 중수하고 왕흥사(王興寺)를 창건하였다. 관륵 등을 일본에 보내어 천문, 지리 등의 서적과 불교를 전하게 하였다.
④ 해독(解讀)과 현대역(現代譯)
왕흥사 ․ 미륵사 ․ 수덕사 등의 사찰이 건조되고, 도장 ․ 혜총 등의 고승들이 일본에 건너가 불교를 전파하였다.
신라는 법흥왕 때(527년) 이차돈의 순교후 공인되었다. 그 후 국가의 종교로 발전하였으며, 국가 안위와 왕실의 번영을 비는 호국불교로서 자리 잡았다. 사찰은 황룡
...이
왕흥사(王興寺)의 여러 승려들 모두가 배의 돛과 같은 것이 큰물을 따라 절 문으로 들어오는 것을 보았다. 야생의 사슴[野鹿]과 같은 모양의 개 한 마리가 서쪽으로부터 사비하(泗河)의 언덕에 이르러 왕궁을 향하여 짖더니 잠깐 사이에 간 곳을 알 수 없었다. 서울[王都]의 여러 개들이 길가에 모여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