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의 외교독립론
1. 한국인의 기독교화
서양 사회에서 서양문명국의 정치법도와 도덕적 교화의 근본이 되는 기독교 받아들여 국민 교화 후에야 전제정치 벗어나 문명부강 이룩 가능
2. 만국공법 준행 강조
만국공법을 통해 한국도 서양문명국과 동등한 권리를 회복하여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외교권을 박탈당한 이래 1910년 일본에게 완전히 병합 되면서 일본의 식민지국가가 된다. 하지만 한민족은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중심으로 하여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국내와 국외를 불문하고 여러 지역에서 독립운동을 행하였으며, 이러한 독립운동은 하나의 방법이 아닌 여러 가지의 방법을 통하여 나
교포세력이 그가 가진 주도적인 세력이었다. 이러한 요소는 해방 후 초반 국내에서의 그의 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원인이 되었고,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그의 외교적 노력을 통한 독립론은 상대적으로 투쟁을 바탕으로 하고있는 좌파 운동가들에 비해 민중의 공감을 얻기에 부족했다.
Ⅰ. 서 론
조선은 말기에 접어들면서 일본과 서양 여러 국가들에게 이권을 침탈당하였다. 특히 일본에게는 1905년 을사조약에서 외교권을 박탈당한 것을 기점으로 하여 1910년 국권피탈에 이르면서 본격적으로 국권을 뺏기고 나라를 점령당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선과 대한제국은 지속적으로 항일
국공내전으로 대륙을 석권한 중국 공산당은 1949년 10월 1일 중화 인민공화국을 건설하였다. 청조가 제국주의 세력과 맺은 불합리한 조약, 국민당 정부와 맺은 중국에 이롭지 못한 조약들을 모두 불평등조약으로 규정하고 이것을 시정하기 위한 투쟁을 선언하였다.
중국의 티벳 점령 이후에도 티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