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 행차가 호기로우며, 영국 황실의 잔치에서 네 번째 좌석에 태자비와 같은 테이블에 앉으니[겸상]하니 ‘영화’라 한다. 국가를 대표하는 외교사절[봉명사신]로서 어느 정도 자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자부심이 특별대접을 강고하는 것은 새로운 세계에 대한 견문을 기록하는 데에 본질
사신(외교관)으로 다녀온 것이다. 후에 성종 2년에는 좌승을 거쳐 병관어사로 임명되었는데 이때도 바른 말로 왕을 인도할 줄 알았다. <<고려사>>에 따르면 성종이 미행 미행- 지위 높은 사람이 몰래 살피기 위해 남루한 옷차림으로 남몰래 다님
으로 영명사에 놀러 가려는 것을 서희가 글을 올려 간언하
외교적 교섭
발해는 건국직후 막북의 새로운 패자로 등장한 돌궐에 사신을 보내 통교하였다. 이때 돌궐은 묵철가한(693`716)의 치세로 당이 무후와 위후의 실정으로 내부의 통치체제가 문란해 진 틈을 타 세력을 확장하여 당을 압도할 정도였다. 당이 천문령전투의 패배에도 불구하고 더이상 발해 정벌
외교 사절 제도는 근대 사회 이전 고대 이스라엘, 그리스, 로마, 중국, 인도, 한반도 3국 시대에도 시행되고 있었다. 고대 이스라엘의 부족 국가 간에는 외교 사절이 교환되었다. 기원전 5세기경 바빌론 헤제키아(Hezekiah) 왕이 병들었다는 말을 듣고 편지와 예물을 보내니, 헤제키아 왕은 사신을 영접하고
외교 사절 제도는 근대 사회 이전 고대 이스라엘, 그리스, 로마, 중국, 인도, 한반도 3국 시대에도 시행되고 있었다. 고대 이스라엘의 부족 국가 간에는 외교 사절이 교환되었다. 기원전 5세기경 바빌론 헤제키아(Hezekiah) 왕이 병들었다는 말을 듣고 편지와 예물을 보내니, 헤제키아 왕은 사신을 영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