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
책을 읽고 난후에 그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뭔가를 깊이 생각하고 내가 책의 주인공일 때 어떤 자세로 처신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음미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 가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
1. 봉사 대상
기제사와 차례의 봉사 대상은 다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차례의 대상보다 한정되어 있고 소수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남계 직계 4대조에 해당하는 조상들이다. 기제사의 대상 가운데 여성 조상은 어머니로서의 자격이 아니라 남성 조상의 부인 자격으로 제사를 받는다. 만약 정
2. 소서노, 그녀는 누구인가?
(1) 소서노 (召西奴)
<생몰년 미상, 백제건국설화에 등장하는 비류와 온조의 어머니>
백제의 건국설화로는 온조왕을 시조로 한 것과 비류왕을 시조로 한 것들이 있는데, 그는 비류왕을 시조로 전하는 건국설화에만 등장하고 있다. 그녀는 졸본인 연타발의 딸로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