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재적 관계로서 가사를 음화(音畵 : tone painting, word painting)적으로 해석하는 형상적인 치환과 가사의 정조에 대한 음악적 해석으로써의 정조적 치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형상적인 치환에서는 내면적인 특이한 느낌이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음악이 갖는 여러 요소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출한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심미적 개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에 의해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음악미를 추구하고 즐기는 태도와 심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외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2.1. 내재적 원인
먼저 음악 특기생들의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원인으로는 음악이 아닌 일반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자신에 대한 확신의 부재가 있을 수 있다. Purkey는 과거의 여러 연구를 검토하면서 거의 모든 연구에서, 학업성적이
말하고 예악의 결합은 특수한 범주를 구성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는 일종의 외재적 규정으로 사람들에게 사회적 의무를 지워준다면. 악은 예술적인 형식을 통하여 예의 규정을 사람들의 내심에서 우러나오는 자의식으로 바꿔 주고 있는 것이다. 음악은 원래 사람의 감정 표현 방식이기 때문이다.
ii. 특성이론
a) 특성이론의 개념
- 리더십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 (주로 1940년도~1950년)
-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이를 개념화한 이론
- 연구초기에는 위인이론에 치중하다가 차차 조직체의 경영 관리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