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성)
1) 인격성(도덕성)
-> 교육은 야만적인 존재를 인격적, 도덕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① 칸트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교육가능설=교육만능설 입장) - 현실적 존재(sein) -> 당위적 존재(sollen) ② Herbart - 교육은 도덕적 품성 도야이다. ③ Peters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Ⅰ. 개요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세조․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李秀甸
외재적인 특징이 결핍되었지만, 종교의 모든 본질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종교연구가답게 임계유는 중국철학사를 종교학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하는 일반종교(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
유가는 기독교와 다른 의미에서 종교이다.
기독교의 계시종교(Revealed Religion)나 자연종교(Nature Religion) 다른 의미.
현대 신유학자 모종삼, 당군의, 채인후의 도덕종교(Moral Religion)와 같은 맥락이다.
중국의 과거에는 천지(天地)와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예식이 있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