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일본에는 다양한 요괴 축제들이 열린다. 키타노텐만구의 요괴축제에서는 요괴의 탈을 쓰고, 분장을 하고, 연극을 하며 축제를 즐긴다. 또한, 일본에서는 우리나라에서의 “귀신같은 솜씨”처럼 요괴의 이름이 들어가는 일상 언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오니곳코(숨바꼭질), 오니바바(무자비한
1. 서론
지난 학기에 일본 문화와 예술이라는 과목을 수강했었다. 일본의 역사, 일본의 풍토, 일본인의 일생, 일본의 영화, 일본의 공연예술 등 다양한 문화의 개괄적인 측면을 공부하는 수업이었는데, 수업 과정 중에 일본의 요괴와 괴담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한 적이 있었다. 이 수업을 통해서 일본
일본 대중문화의 개방
1998년 일본의 대중문화가 개방되면서 이름만 들어도 익숙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모노노케 히메’, ‘토토로’나 ‘주온’, ‘음양사’등 영상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일본의 요괴와 유령 문화가 알려지기 시작하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서론
누구나 어릴 적에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도깨비나 귀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잠자리에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또는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도깨비들을 보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네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요괴나 도깨비는 우리에게 묘한 정감과 향수를 일으키는 존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