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칼빈의 성령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히 성장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이러한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앞날을 예측하기
들어가며
한국교회는 한세기를 넘는 짧은 역사에서 신학적 교리적 이유와, 때로는 아집 때문에 헤아릴 수 없는 분열을 거듭한 부끄러운 상처를 안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고있는 교회연합의 분위기(‘한국장로 교회 협의회’와 ‘예수교 장로회 협의회’의 합동결의, 성결교회의 화해의 분위기)는 오
요한 원인들 중에 하나이다. 정치적으로도 교회지도자들의 권위가 실추되는 과정은 명백하였다. 1515년 9월 마리그나노에서 프랑수와 1세가 교황청과 스위스 연합군을 격파하고 승리를 거두자, 프랑수와 1세는 이탈리아 문제에 간섭할 수 있게 되었고, 프랑스 교회에 대한 권위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프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