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
사회의 민주화 운동은 사실상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960년 4월 혁명에서 1979년 부마항쟁, 1987년 6월 항쟁을 거쳐 1991년 5월 투쟁에 이르기까지 수십 년 동안 권위주의독재정권에 대항하여 전투적으로 싸워온 시민들의 힘은 오늘날 우리 사회 참여의 문화와 정치 발달
북한의 1980년대 문학은 비적대적 모순에 바탕 한 사회주의 건설의 문학이 주류를 이룬다. 하지만 이 시기는 문학예술의 자율성이 표출되어 주체 문예이론의 한계점이 드러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1980년대 북한 문학은 주체사상에 순응하는 문학과 개인의 욕망이 표출되는 균열의 문학으로 양분
인정을 받고 있다. 서연호『북한의 공연예술 Ⅰ』서울 : 고려원 (1990) p 237 ~ 244
‘밀림아 이야기하라’는 1972년 국립민족예술단(당시의 평양예술단)에 의해 공연된 혁명가극으로 서장, 전 5장, 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제강점기하 1930년대를 배경으로 국경 부근 마을의 구장(區長)이 합법적인 직위
투쟁관계에서 평화 공존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후르시초프는 미국에 의해 대표되고 있는 자본주의가 점차 국가의 개입을 인정하고 있으며 복지 정책등의 사회주의적 요소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내에서 무장혁명이 아닌 개량적, 점진적인 혁명으로 결국 자본주의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