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이후<용가>)의 장르 규정 연구에까지 이어지는데, <용가>를 영웅 서사시, 교술적 서사시, 혹은 부분적 서사적 성향을 띤 교술시로 보는 움직임을 비롯해 ‘전통적 문학적 기법을 모두 동원한 찬미가’ 로 보는 등의 다양한 입장 등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장르적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 것은
Ⅰ. 개요
풍악은 정치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치가 잘되면 백성이 평안하게 되어, 天下의 마음은和平하게 된다고 하였다. 生民之道는 풍악이 근본이 되고 聲音之道는 治政之道는 中樞가 되기 때문에, 풍악은 온 世界를 和平하게 하고, 禮는 世界의 질서를 바로 잡게 한다. 그러므로 좋은 정치
제2장]
불휘 기픈 남&매 아니뮐곶됴코 여름 하니
미 기픈 므른 래 아니그츨 내히 이러 바래 가니
<해설>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움직이지 아니하므로, 꽃이 좋고 열매가 많으니,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그치지 아니하므로, 내가 이루어져 바다에 가느니.
<형태소 분석>
-불휘>불위>뿌릐>
『삼봉집』에서『삼봉집』의 한문악장이 원악장이라면 『세종실록』은 수정본 한문악장이고, 『악학궤범』은 이를 다시 현토화한 노래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낙구가 붙는 연장체 형식의 현토화 과정은 또 다른 모습을 보인다. 원사에 없던 낙구(落句)를 붙여 한시체와는 다른 성격의 노래를 만들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
I. 서론
악장은 그 연구 상태가 다른 장르의 시가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부진한 편인데 이것은 시조나 가사에 비해 적은 양의 노래가 전해지고 있으며 생성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이 짧다는 것이 그 이유라 여겨진다. 이는 악장이 신흥 국가의 왕업을 찬양하기 위한 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