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어는 항상 ‘오염’되어 있었다. 우리말도로찾기가 한창이던 해방 공간에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그리고 국어 순화 운동이 번졌던 1970년대와 1980년대, ‘오염’되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국어의 위기는 항상 존재해 왔다. 그 성격과 내용과 형태를 달리
언어가 민족의 특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기 때문에 ‘민족어’는 민족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민족 자주 독립 운동의 핵심적 실천사항중의 하나가 민족어의 사용과 보급이었음은, 일제 강점기 때 우리의 역사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1940년대 들어 일제가 국어 사용을 금
교육의 목적 측면에서 볼 때, 초등교과교육은 전인교육(whole-child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인교육이란 知ㆍ德ㆍ體가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체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이는 곧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도덕적인 제 영역을 고르게 발달시켜 학생이 전 생애를 통
운동조직에서 중요한 것은 집단이었다. 운동의 목표가 되는 사회적 과제란 결국 그 시대의 사회적 조건과 깊이 결부되어 있는 것이어서 산업시대의 조직은 역시 계층, 계급에 기반한 집단의 조직이야말로 운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주요한 요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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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인터넷시민운동의
운동 뒤 몇몇이 모여서 만든 조선어연구회가 학회로 발전하고 여기서 맞춤법(1933)과 표준말(1936)을 제정하여 우리말과 글을 표준화하고 국어사전을 편찬하고 영구히 보존, 발전시킬 기초를 닦았던 것이다. 또한 1945년 해방을 맞이했을 때도 다른 모든 분야가 큰 혼란에 빠졌었으나 우리의 말과 글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