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에 속하는가? 공자는 은(殷) 왕실과 송(宋) 왕실의 후손이다. 은왕실과 송왕실은 동이계이다. 그러므로 공자 역시 동이계이다.
이상과 같이 중국문화와 유학을 개창한 개조가 모두 동이족이다. 여기에서 우리민족은 동아문화의 개창자라는 사실이 더욱 분명히 드러났다고 할 수 있고, 공맹의 유교
우리민족에게도 일어났다고 본다. 칸트에 의하면 세상과 인간은 있는 그대로 만날 수 없다. 단지 매개자, 중간항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매개자를 거쳐 만난다는 것 때문에 세상과 인간은 제한적으로밖에 만날 수 없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런 매개항, 즉 주관적 형식은 태어날 때부터
Ⅰ. 개요
홍익인간으로 대변되는 우리민족의 전통사상은 그 깊이와 폭이 깊고 넓어서 이 세상에서 상호 대립관계에 있는 이념들을 모두 포용해 줄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하늘의 뜻을 이 세상 정치ㆍ종교ㆍ교육에 펼쳐 조화롭고 평화로운 나라를 건설하고자 한 단군신화에서 처음 드러난 홍
우리의 민족주의는 과거 민족의 자결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뿐만 아니라 더 나아 가 국제 사회에서 주권 평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찰되야 한다. 즉 식민 지배를 당한 때 는 민족 해방운동의 성격을 띄나 해방 이후에는 지난날 식민지의 잔재를 청산하는 동력으 로서 사회를 자주적으로
1.장승을 통해 살펴본 우리민족 문화
1) 장승의 각 부위 특징
눈은 크게 통방울 눈과 봉 눈으로 나눌 수 있다. 통방울 눈을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눈을 크고 사납게 표현한 것을 말한다. 봉눈은 그 외에 평범하거나 작게 만들어 긴장감이 없다.
코는 주먹코, 긴 코, 납작코, 빈대코, 둥근 코, 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