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주의로 지나친 폐쇄화의 과정을 밟음으로써, 한민족의 문화적 이질성을 점점 더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한민족이 진정으로 통일국가로 세계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민족의 주체적인 홍익인간사상에서 현대성․보편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새롭게 찾아내어 이를 민족통일 및 교육에 적용시켜야
국가들이 독자노선을 걷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스탈린이 사망하자 흐루시초프는 소련 중심의 1국 사회주의에서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의 다양한 독자노선을 인정하는 ‘사회주의에로의 다양한 길’을 인정하였던 것이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김일성이 당내의 도전세력을 견제하고 지도력을 강화하기
국가운영을 보여주어 이 시기를 문화대혁명의 시기에 포함해야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혼란이 생긴다. 하지만 77년부터 미약하나마 문화대혁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여 78년에는 각 분야에서 문화대혁명을 반성하고 문화대혁명 이전의 중국 사회를 재건하는 활동을 벌이는 것이 보이며,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즉, 정경유착 지배구조라는 한국경제 발전의 큰 걸림돌을 만든 것이다.
1970년에 상환부담이 없는 외국자본을 끌어들이고자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동조합 및 노동쟁의 조정에 관한 임시특례법’을 제정 공포했다. 1972년 8월에는 사채동결과 재벌에 대한 금융조세상
국가나 문화를 넘어 세력을 확장시키려고 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여진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부문은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은 더욱 집중, 육성하여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한마디로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