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의 사회적 안전망으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근대이전의 우리사회에서 마을이나 촌락단위의 공동체적인
문제에 초점이 놓인다고 할 수 있다. 빌려오는 방법은 빌려가는 주체가 그것은 무엇을, 어떻게, 어디까지 빌려가서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기획하여야 한다. 따라서 ‘의도성’은 계획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신호철 문학은 예술적으로 승화된 텍스트로서 규범적 차원의 문
우리에게 다시금 생각하기를 권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이 쓰여진 1993년과 영화가 만들어진 1995년에 비교해보면 지금은 많이 나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 시대 여성들이 숱하게 겪어왔으며 또 앞으로도 숙제로 남을, 남녀 차별과 편견의 문제를 세 명의 기혼 여성을 통해 날카롭게 보여주는 이 작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사람에게 넘어갈 위기임에도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지 못하는데 내가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변한 세상 속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노오력’이 부족했던 것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 시대가 노력한다고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 않는 것처럼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시시각각 달라지는 사회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