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Ⅰ. 11~12세기- 새로운 각성의 시기
14세기에서 16세기에 나타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라는 일련의 의식적 각성은 유럽 세계가‘중세에서 ‘근세라는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한 의식적 각성은 비단 그 시기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서양 중세
운동과 궤를 같이 하더라도 카톨릭 교리에 배치되거나 교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판단된다면, 그들은 이단으로 규정되었던 것이다. 즉 이단은 교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교리를 선택하여 그것을 진리로 생각하는 사람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
2.2. 이단의 발생 배경
이단의 발생 배경은 크게 종교적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체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 은 여러 가지 측면, 새로운 지적 특징, 기독교제도의 개편, 사회․경제적인 변화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변화는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후반까지 활발했던 중세의 종교운동을 통해 구체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