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 사이에서 중계무
청일전쟁에서의 패배는 변법론이 변법운동으로 구체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신성곤, 윤혜영 지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9세기는 청조가 국내외적 도전에 직면하여 그 지배권의 한계를 급격히 드러내던 혼란기였다. 대외적으로는 아편수입에 따른 은의 과도한 해외유출과 이
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 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중 하나인 변법자강운동을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기로 하자.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자로 한 일종의 구국 운동 전개 하였다.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중국에는 서구문물이 들어와 정치․사회․경제구조를 뒤흔들어 놓는다. 청조는 아편전쟁과 애로우호 사건을 계기로 서양의 군사적 위력을 실감하게 되었고, 더욱이 태평천국운동으로 나라 안팎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청조는 이를 타개할 방안을 마련하면서 중국은 서구의 영향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