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운동을 ‘교회 외부의 운동’, ‘제도로서의 교회’가 인정하거나 그 교회 내의 상당수 세력으로부터 동의를 얻은 개혁적 종교운동을 ‘교회 내부의 운동’이라고 부르겠다.
따라서 루터 이하의 종교개혁 운동가들의 사상이나 운동 방식 역시 그들 이전에 있었던 여러 시도들의 연장선상에서 보는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운동을 찾고, 이 중에서도 루터의 개혁 의지와 사상적 근거가 성경이었던 점을 착안하여 성경 중심의 개혁 운동을 따로 구분했다. 교황이 아닌 오직 성경만이 신앙과 생활의 최종적 권위를 가진다는 루터의 사상을 바탕으로 편의상 교황을 인정하는 즉, 교회 내에서의 개혁 움직임과 교회의 제도권 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