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벗어나고자 오이디푸스는 자기의 조국인 코린토스와 양친 곁을 영원히 떠나기로 작정하고 방랑의 길을 떠난다. 며칠째 방랑하던 중 어느 날 사거리가 있는 길에서 시종을 거느린 한 마차와 마주치게 도내다. 그들은 서로 길을 비키라고 다투다가 마차에 타고 있던 노인이 채찍질을 하고 이에 격
1. 인간이란 무엇인가?
[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we going?]
이 그림에서 고갱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개되는 탄생(과거), 삶(현재), 죽음(미래)의 3부작으로 인간운명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상징적으로 암시했다. 죽음을 앞두고 작품 속에 던진 이 근본 질문에는 보이지 않는 영원의 몸
1. 인간이란 무엇인가?
[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we going?]
이 그림에서 고갱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개되는 탄생(과거), 삶(현재), 죽음(미래)의 3부작으로 인간운명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상징적으로 암시했다. 죽음을 앞두고 작품 속에 던진 이 근본 질문에는 보이지 않는 영원의 몸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순수한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대표된다. 그의 문학적 여정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등을 남겼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2)드라마 시나리오 갈등분석
(1)장면 - 아들(김종욱)과 여인(우취)의 연애
<개인과 개인간의 갈등>
첫 장면에서는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일상적인 갈등을 그려냈다. 먼저 아들과 여인은 서로 다정한 연인사이로, 비록 연인사이가 아닌 친구나 부부 등의 사이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갈등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