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를 이룸을 보여준다. 그리하여 [the president], [the offer], [the offer of reconciliation] 등은 구성요소(constituent)이지만, [president rejected], [rejected the], [offer of] 등은 구성요소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무리이룸은 구절과 문장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단어의 운율(prosody)에도 계층적 구조가 잇다. 예를 들면 rec
Ⅰ. 국어 음절의 구성
한국어에서 한 음절은 중성위치에 있는 모음을 중심으로 초성과 종성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음절은 폐쇄된 하나의 단위를 이루고 있어서 몇 음절어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문자 음절구조를 보면 초성˙중성˙종성으로 구분하고 초성, 중성을 반드시 포함하는 반면, 소리
운율은 홀로 독립되어 있는 게 아니라 의미구조와 결합한다. 언어의 형상성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시에서 운율은 의미, 문맥, 어조 등 여러 요소와 결합하여 창조되는 음악적인 요소를 가리킨다. 시의 음악적 효과는 시의 내용적 요소와 더불어 중요한 시적 자질로 평가되었다. 엘리어트는 ‘시의 음악
운율 을 이루어낸다.
4. 문장의 구조
문장의 길이와 짜임새
5. 접속어의 사용 빈도와 유형, 여러 가지 문장 부호의 활용 여부
독자는 글의 축어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문체를 파악하서 읽는 훈련도 쌓아야 한다. 문체를 이해함으로써 독자는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할
운율을 통한 시의 분석이다. 문학연구가들의 분석이든, 시를 사랑하는 평범한 사람의 분석 이든 '님'을 분석하는 부분은 빠지지 않으나 그의 시 구조에 대해선 자주 언급되어 있지 않다.
흔히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꼽자면 한용운의 작품 특성상 시에서 두드러진 운율을 찾아 볼 수 없다.
우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