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름조형대학에서)이 디자인에 미친 영향
첫 번째, 아시아인·일본인으로서의 자신을 재발견하는 중요한 계기.
두 번째,서양의 '내가, 내가…'라는 말 을쓰며 자기주장을 반복하는 에고이즘이나 YES와 NO를 확실히 구분하고 싶어 하는 분석적 사고·이분법적 사고와 만나, 오히려 애매함을 허락하는 동
◎ 연구의 필요성
바야흐로 디자인분야는 국제경쟁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은 평준화 되어 더 이상 경쟁적 요소가 될 수 없으며, 이제는 디자인이 생산제품의 국제경쟁력에서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아울러 물질적인 풍요를 맞이하는 미래의 정서
울름조형대학
1955년 10월 서독 울름 구베르트 언더에 막스 빌이 설계한 신축 교사가 완성되어 개교한 국제적인 조형 대학
창설은 잉에 아이허 숄 부인의 착안
‘숄 형제 자매 재단’의 기부 금액과 미국 국방부 보좌관 존 맥클로이 등의 원조를 얻어 창립
개교 초기에는 바우하우스를 졸업한 막스
울름에 1951년 울름 조형대학을 설립해 1968년 폐교할 때까지 바우하우스를 계승하여 그 이상을 현대에 실현하려고 의도하였다. 또한 미국으로 건나간 사람들은 미국의 풍부한 시장과 경제력, 자유 민주체제하의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문화를 꽃피워, 바우하우스 조형이론을 전세계로 확장
울름에서 지휘자로 채용되었는데, 이 곳에서 활동하면서 그는 자신의 지휘 기술을 연마할 수 있었다. 울름에서 계약이 끝난 후 1934년에 카라얀은 아헨의 상임지휘자로 지명되기도 하였으나 아헨의 상임지휘자로 임명되기 위하여 나치에 입당했다고 전해진다. 그 후 1935년 26세의 나이로 그는 독일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