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보호의 정의
디지털컨텐츠는 text, graph, multimedia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를 저장하고 표현하며 배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디지털컨텐츠보호(Digital contents security)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컨텐츠에 대한 배포/표현/저장에 대하여 인증/권한/관리에 있어서
보안성
Ⅰ. 서론
교육 컨텐츠의 제작에 있어서도 좋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작비용이 소요될 것이고, 이를 조달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결국 유료화된 교육 컨텐츠 서비스 사이트가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며, 제작비용이나 기술의 차이가 교육 컨텐츠의 서비스 품질 차이로 나타나게 될 것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워터마킹 기술은 다양하다. 그 중 이번 과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조사결과 Fourier 변환을 이용한 워터마킹 기술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2.2 주파수 영역에서의 디지털워터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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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워터마킹 기술이 적절하게 의도된다면, 소유권의 증거로서, 내용증명 도구로서, 그리고 데이터에 삽입하는 지문장치의 수단으로서 데이터의 부적절한 사용에 대한 추적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디지털컨텐츠저작권 보호 워터마크의 기술이다. 가장 일반적인 워터마킹의 구현 사례이다. 소유
워터마킹을 삽입한 형태를 말한다.
(3) 비디오 워트마킹 : 이미지 워터마킹 중에서 동영상 파일(mpeg, avi, rm 등)에 대해서 워터마킹을 삽입하는 형태임.
(4) 벡터 워터마킹 : 벡터이미지 파일(Digital Map Data, 및 기타 벡터기반의 2창원 혹은 3차원 이미지에 보이지 않게 저작권 정보를 숨길수 있도록 워터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