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 시스템은 보안 정책에 따른 권한관리를 통하여 조직의 정보자산을 보호하고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며 주로 문서에 적용된다. 문서보호DRM은 콘텐츠 유통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상거래 DRM과는 달리, 참여 주체가 회사와 직원(때로는 외부고
워터마킹은 불법복제 콘텐츠를 누가 어디서 사용했는지 추적단서를 제공해준다.
DRM(Digital Rights Management,문서보안)은 콘텐츠의 불법사용 자체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있는 솔루션. 암호화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콘텐츠를 패키지 형태의 암호화된 데이터로 변환시켜준다. 따라서 DRM 솔루션으로 보호받는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워터마킹기술은 다양하다. 그 중 이번 과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조사결과 Fourier 변환을 이용한 워터마킹기술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2.2 주파수 영역에서의 디지털 워터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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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킹 : 이미지 워터마킹 중에서 동영상 파일(mpeg, avi, rm 등)에 대해서 워터마킹을 삽입하는 형태임.
(4) 벡터 워터마킹 : 벡터이미지 파일(Digital Map Data, 및 기타 벡터기반의 2창원 혹은 3차원 이미지에 보이지 않게 저작권 정보를 숨길수 있도록 워터마킹하는 기술.
(5) 텍스트 워터마킹 : 문서화된 데이터(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조치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암호화(encryption)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없도록 특정 정보를 변형시켜 암호문으로 만들고 특정한 비밀키를 이용하여 암호문을 다시 원래 정보로 복원(decryption, 복호)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이때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를 암호키, 복원시킬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