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사물간에 일어나는 통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 사물지능통신포럼에서는 사물통신을 사람이나 지능화된 기기가 방송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물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물을 제어하기 위한 통신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사물통신을 통신·IT기술이 결합하여 원격지의 기기,
음성인식 및 영상합성·생성기술, 3차원 입·출력기술,
IT-BT 기술융합의 가속화로 지능형·실감형 정보처리는 물론 휴먼정보처리가
실현될 것이다.
부품 및 소자는 고집적화·초고속화·저전력화·저가격화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모든 시스템이 하나의 칩(System-on-Chip)으로 구현될 전망이다.
, 위성방송의 네트워크전달, 뉴스나 이벤트의 네트워크 전달,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 원격 교육 학습 트레이닝, 제조 공정의 모니터링, 기업 내 정보 전달(사보, 영업기술 연수, 사내 회의 중계), 컴퓨터 베이스의 교육(CBT), 회원제 정보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다.
(4) 경쟁매체와의 비교
링, 기억장치 관리기법, 장치 스케쥴링, 교착상태, 병행제어및 보호문제
2) 장점 - 다중 작업을 구현하므로 시스템의 효율이 높다
3) 단점 - CPU의 유휴 시간이 길어진다
- 기억장치 관리 기법, CPU 스케쥴링 기법이 필요
(5) 다중 처리 시스템(multi processing system)
- 하나의 공용 기억장치를 통하여 두 개 이
및 고용량 배터리개발등으로 기기의 소형․경량화 및 저전력화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통신방식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되어지고 있으며, 서비스내용도 음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메시지, FAX, 화상 및 동영상 전송등의 음성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통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