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가상현실의 본질
최근 VR연구를 이끌고 있는 적어도 일곱가지 서로 다른 방향의 개념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시뮬레이션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모의실험 또는 모사(模寫)라고도 한다. 물리적 모형을 써서 하는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
들어가며
“우리는 충분히 만지고 있을까?”
요즘 방송되고 있는 어느 광고의 카피다. 인간은 항상 일정이상의 물리적, 심리적인 자극을 요구하는 존재다. 모든 자극이 차단된 상태로, 인간은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들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가지의 자극을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