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법사가 수나라에 갔다가 돌아와서 가슬갑(嘉瑟岬; 혹은 가서加西, 또는 가서嘉栖라고 하는데, 모두 방언方言이다. 갑岬은 속언俗言으로 고시古尸(곳)이라고 한다. 때문에 이것을 고시사古尸寺(곳절)라고 하니 갑사岬寺라는 것과 같다. 지금 운문사雲門寺 동쪽 9,000보步쯤 되는 곳에 가서현加西峴
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든다. 삼덕이란 겸손하고 허공같이 빈 마음상태인 겸허, 검박하고 소박한 검소, 순박하고 두터운 인정인 순후를 말하고 세속오계는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을 말한다.
이어 한국의 전통적인 불교윤리로 대표되는 것이 원융회통의 화쟁 윤리와 현실정
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2. 뛰어난 능력의 형상화
서사적 관심이 초현실적 계기나 기이함에 있지 않고, 타고난 재능에 의하여 문제를 간파하여 해결하고 욕망을 성취하는 인물의 능력에 초점되어 있다. <석탈해> ․<선덕여왕>이 이에 해당된다.
7. <석탈해>
① 용성국의 왕비가 큰 알을 낳았다. 일을 괴상히 여겨 함에 넣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