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부터 시작해서 얼음층, 산봉우리, 버드나무가지 그리고 보리이삭에 이르기까지 봄을 알리는 자연경물을 아주 참신하면서도 적절한 비유를 사용한 것이 단연 이 작품을 돋보이게 한다. 얼음이 녹아 층이 간 모습을 물고기의 비늘에, 그리고 물의 맑고 깨끗함을 화장 상자의 거울 빛에 비유하였다.
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
대부분이 구어체
: 명대에 이르러 성숙해짐
소설에 대한 관념의 변화
- 이지李贄·원굉도袁宏道·풍몽룡馮夢龍 등이 소설의 가치를 높게 평가, 사회영향을 강조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계급이 소설의 독자이자 작가로 발전
- 사대부 역시 시민경제력에 의지했으므로 시민들의 요구 부정치 못함
원굉도(袁宏道) 등 문학 혁명가들의 영향을 받아 그와 같은 모순된 구(舊) 시대적 관념이 쇄신됨으로써 소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능가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유가(儒家)의 예교(禮敎)와 윤리가 부정되고, 전도된 수많은 인간관계를 제시함으로써 작가는
원굉도(袁宏道)가 평을 쓴 책 이름이었다. 무언가에 미친 벽(癖)이 마침내 광기(顚)와 결합하여 정신병리학적으로 볼 때 이상 성격이나 왜곡된 욕망, 강박 증상 따위를 빚어내는, 속된 말로 이른바 ‘또라이’들의 열전을 모은 책 이름이었다.
나는 이 벽이야말로 18세기 지식인을 읽는 코드라고 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