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의상대사가 676년(신라 문무왕 16)에 왕명에 따라 창건한 사찰이다. 의상대사는 고구려의 먼지나 백제의 바람이 미치지 못하며, 또한 마소가 접근할 수 없는 곳을 찾아 5년여를 헤맨 끝에 이곳 봉황산 중턱에 화엄경의 근본도량을 세웠다고 한다. 이러한 대사의 정성과 의상대사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부
의상
주요 프랑스 패션회사들이 명품 히잡을 내놓은 데 이어 이슬람 바비인형, 전신 수영복 등의 제품들을 내놓으며 경제적 발전으로 부유해진 이슬람 고객을 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특히 전세계의 패션 트랜드를 결정하는 프랑스 패션쇼에서도 그러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프랑스 유명 디자이너들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左右皆垂涕失聲, 莫能仰視。
좌우개수체실성 막능앙시
좌우는 모두 눈물을 흘리며 말이 안나와 우러러 보지 못했다.
時乙弗氏已蓄髮??, 因復召僧供佛, 再向佛像前落髮, 始入室服毒, 引被自覆而歿, 年三十一。
시을불씨이출발렴렴 인부소승공불 재향불상전낙발 시입실복독 인피자복이몰 년삼십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