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국사 지눌
변란과 민란이 끊이지 않고 계속되는 정변으로 인하여 종교적인 기강이 무너지고 선종과 교종간에는 극심한 반목과 대립이 일어나던 시기에 살았던 지눌은 한평생 불교계가 해결해야할 문제를 가지고 고민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노력을 기울였다. 김군수찬 「불일보
원교문을 한 교과서에 세 명의 조사원이 조사를 하고
‘교과서 조사원’과 ‘조사원’의 두 기관이 각각 조사결과를 자료로 해서 교과서로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때 전체적으로 합격을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 있는 교과서의 내용 중에서 불적절한 부분을 합격 여부의 판단을 보류한 채로 의견
김정희의 고뇌와 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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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판에 원교글씨 써놓기, 무대 위에 의자1개
@불꺼짐
@영화 포스터
1. 시대가 새 시대를 요구하다.
음 - 긴장감이 도는 음악
나 - 정조 대 후반, 조선사회는 격변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진경시대가 찬란한 광채를 발하며 스러져가는 가운데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면
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열반경>>과 <<유마경>>등을 배웠다고 하며, <<삼국유사>>에는 원효가 반고사에 있을 때 영취산 혁목암의 낭지가 그로 하여금 <초장관문>과 <안신사심론>을 쓰게 하였으므로 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