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조 이후 조선에서의 제천의례는 거행되지 않았으며, 원구단 또한 한번도 논의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던 것이 400년이 훨씬 지나서 다시 건립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 문제는 조선말 당시의 상황을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가 있다. 이 조사보고서에서는 구한말
Ⅰ. 서론
19세기 후반 조선은 봉건적인 사회모순을 해결하지 못한 가운데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을 동시에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있어서 조선 정부는 농민항쟁과 농민 전쟁으로 폭발하고 있는 봉건사회의 내적 모순을 제거하는 한편, 밖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을 막으면서 근대국가와 근대사
단 생각에 불로초를 먹지 않고 집에 감춰놓았다.
그러던 어느 날, 예를 따르던 궁사가 불로초를 강탈하려고 하였고, 이에 겁먹은 항아는 불사약을 삼켜버렸다. 불로초를 삼킨 항아는 하늘로 올라가 달의 신이 되고, 지상으로 돌아올 순 없게 됐다. 지상에 남은 예는 밤마다 달을 보고, 항아도 밤마다 지
序
1. 연구 주제에 대한 배경 지식과 연구 목적
고종은 1852년 남연군의 아들 흥선군 이하응과 여흥부대부인 민 씨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아명은 명복, 자는 성임이다. 이후 헌종의 모후 조대비에 의해 익성군에 봉해지고 1863년 12월 조선의 제26대 왕으로 등극했다. 이때 그의 나이 12세였다. 고종이
단점으로 작용되는 것들이 많다. 이런 일제의 잔재로는 우리 민족의 생각과 언어의 일반적인 삶 속에 또한, 건축물이나 도로 와 문화, 예술 등에 나타나는 등 유, 무형의 잔재로 나타내어진다. 이러한 잔재들은 우리나라 식민지 역사의 아픈 과거라 할 수 있고, 강압에 의해 변화되어 진 것들을 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