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배경으로 한 고려자기는 소박한 유교문화에서는 조화를 이루지 못함에 따라 서서히 변화하게 되었다. 도자기의 빛깔이 변하게 된 것은 다음과 같다.
조선민족은 생활에서 백색을 애호하였으며 종묘나 문묘를 비롯하여 가정용 제기에도 모두 백자를 사용하였다. 또한 중국에서도 원나라 말기
문화적 가치를 역사적 과정 및 사건, 역사 인물 및 유적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2,500자 내외) [40점]
1, 베이징의 역사와 인물
베이징은 전국시대 연(燕)나라의 도읍이기도 했고, 거란족이 세운 요(遼)나라의 4개 부도읍 중 하나였지만, 정치적 도시로서 본격적인 빛을 본 것은 원나라(元, 1271~1368)
문화적 이질감이 매우 두드러진다. 역사적으로 북방에서는 제왕장상, 영웅호걸, 열사열녀가 많이 등장했고, 남방에는 문사재원, 변사막료가 많았다. 이러한 특성은 베이징의 경극과 상하이의 호극의 주인공들을 보면 일목요연하게 드러난다. 경극의 주인공은 천하를 주름잡는 영웅호걸이 다수이고 호
원나라 때와는 달리 독자적인 행정권, 조세 징수권을 일체 갖지 못했고, 그 지역의 군사지휘권만을 가졌다.
왕양명의 양명학(陽明學)
1. 새로운 학문의 탄생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문화를 건설하였고 유교는 고려의 외적인 면에 취중하고 정치계를 지배하면서 학계와 정치적인 면에 공헌하여, 이 두 종교는 상회 의존하면서 독주하는 바가 없었다. 고려는 불교의 나라로서 유교는 전체적으로 성황하지 못하였으나 원나라로부터 주자학을 받아들여 성리학이 발달 하였고, 고려 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