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사회에서 문학은 아직 예술 문화에서 독자적인 분야를 이루지 못하였고, 원시예술의 다른 형태들과 융합되어 발전하였다. 원시문학의 기본 형태는 가요와 신화였다.
원시가요와 신화는 원시인들의 생산 활동과 정신생활의 예술적 반영이었다. 원시시대의 가요와 신화에는 제천의식과 종족 모임
Ⅰ. 개요
플라톤(Platon B.C 427-347)은 “하나님은 영원한 정신이며, 자연에 있어서 선의 원인이다.”라고 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하나님은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했으며 스피노자(Spinoza)는 “신은 절대적인 우주의 실체, 모든 존재의 진정한 원인, 모든 존재의 그 자체로써 모
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원시종교적인 사고는 신화를 통해서 거듭 표현되었으며, 짐승을 의인화하는 상상력이나 수사법의 원천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다. 북청사자놀음이나 봉산탈춤 등의 짐승춤은 오늘날까지도 민속예술로 남아 그 흔적을 남기고 있기도 하다.
2.2 신석기시대(농경시대)로의 전환
* 전환의 계기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