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A. 연구목적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주제는 하나님이 세상과 연관이 있음을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앤더슨의 계약사상에 관한 주장처럼 하나님께서는 창조를 통해서부터 이 세상과 계약을 가지시고 이 관계를 지속시키시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이 지속적 관계를 하
이 책의 명칭은 "태초에"라는 말로 이 책이 시작하는 데서 유래했다. 〈창세기〉는 세계의 원역사(1~11)와 이스라엘 민족 족장들의 역사(12~50)를 전한다. 원역사는 창조, 에덴 동산, 카인과 아벨, 노아와 홍수, 바벨 탑 같은 잘 알려진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다. 족장들의 역사는 "내가 너희를 큰 민족이 되게
원역사, 아브라함으로부터 야곱의 후손들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이 하나의 부족연맹국가로 형성되기 전을 다루는 족장들의 역사,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부족동맹국가를 수립하는 과정의 역사, 남과 북으로 분단된 이스라엘이 나중에는 강대국들에게 완전히 정복되어 포로로 잡혀가 고생하는
□ 서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교회론으로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를 제시한다. 그가 말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는 칼 바르트, 위르겐 몰트만, 한스큉, 게하르 로핑크, 아돌프 쉬테스, 리차드 맥브리엔, 피터 호지슨 같은 사람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신학이다.
1. 성장 배경
판넨베르크(Wolfhard Pannenberg)는 1928년 독일의 한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장차 탁월한 학자가 될 것이 기대되었다 한다. 그는 경건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의 기독교로의 노정은 기독교적 교육이나 극적인 회심의 경험보다는 지성적인 모색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