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1. 서언
2001년 11월 고려말 공민왕이 태고 보우스님을 국사로 추대하면서 교지를 내리는 의식을 재현한 태고 보우국사국사 추대 재현식이 6일 사나사에서 열렸다. 고려말이라는 정치적 혼란기에 단순히 불교계의 큰스님이 아니라 나라의 정신적 지도자로 시대를 온몸으로 훑어갔던 태고 보우스님의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1.불교의 분파
불교는 청정무위(淸淨無爲)를 주장하고 자비를 근본으로 하나, 불경에 대한 이해를 달리함으로써 여러 종파로 나뉘어졌다. 인도에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가 있고, 중국에서는 천태종, 현수종, 선종, 밀종 등이 있다. 종파간의 차이, 모순과 대립, 투쟁은 매우 격했고, 같은 종파 안에서도
원융국사비 등등 모든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어렸을 때는 수학여행으로 답사를 가더라도 유적들을 그다지 관심 있게 보지 않았는데 이제는 달랐다. `부석사가 어떤 곳이다`라는 것을 사전에 알고, 직접 답사를 해보니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과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실감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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