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비, 이를 안치하기 위한 부도전이 건립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법천사는 매우 중요시 되었는데 지광국사탑비 뒷면에 왕이 현화사에 이어 법천사에 행차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영광을 누리던 법천사는 13세기 초반 글안병의 침입을 받은 것 같다. 고려 고종 4년 1217년에 글안은 원주,
3. 상권 분석
지역 경제 환경의 각종 제약에도 불구하고 교통의 요충지와 천혜의 관광지를 갖추고 관련 산업들이 지속적으로
조화 있게 발전되어 원주시민의 경제적 자립의지와 함께 튼튼한 지역 경제권으로 발돋움하고 있음
인구수, 인구밀도, 인구증가율, 주택 보급율 등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
(9) 16세기, 사찰범종양식의 부활
15세기 후반 한중 혼합양식이 출현한 이후 해인사 홍치 4년 명동종(1491)을 마지막으로 16세기 중엽까지 왕실과 사찰에서 일제히 범종 주성이 중단되었다. 이는 조선왕조 개국 이래 시행된 억불정책으로 16세기 중반까지 불사가 엄격히 통제되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15
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탑은 돛대로 해석된다. 또한 해인사의 가람배치는 큰 바다에 배가 가고 있는 모양, 혹은 사람의 신체 모양으로 해석 될 수도 있다. 전체적인 지형 외에도, 해인사가 여러 차례의 화재를 겪고 중창될 때마다 풍수 지리적 요소가 가미된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이상해, 「해인사 가람의 상징성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