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계시라고 하는 것이다.
불교의 출발점은 바로 고통에 있다. 태어나고 늙고 병들어 죽는(生老病死) 이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
불교에서는 이 생로병사의 고통에 다음 4가지 고통을 더해서 8고(苦)가 있다고 한다.
원증회고(怨憎會苦) :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원증회고怨憎會苦] 또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는 것도 괴롭다.[구부득고求不得苦] 위에 4가지 고통과 이 3가지 고통이 합해져 일곱가지 고통을 이루고 마지막으로는 이런 것들이 모두 합해져 혹은 이몸을 이루고 있는 것 자체가 고통이라고 해서 고통은 여덟가지가 된다.
두 번째 진리 : 고통의 원인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불득고(求不得苦) 오온성고(五蘊盛苦)로 나누어 밝힌바 있다. 이것은 곧 인간사회와 더불어 사는 가운데 생겨나는 고통의 현상임을 의미한다. 인간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에는 누구나 고통이 있고야 마는 것이니 이것은 밖의 세계와 접응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생겨지는 현상을 이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불득고(求不得苦), 오온성고(五蘊盛苦)의 여덟 가지의 고통이 있다. 오온(五蘊)은 우리의 몸과 마음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색(色;물질로서의 육체), 수(受;감각 감수작용), 상(想; 관념, 사상), 행(行; 의지, 선악행위의 동기가 되는 내적 정신작용), 식(識; 인식판단의 의식작용)을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