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
파롤의 영역을 다루기 때문인데 보다 개별적이며 개인의 여러 부수적인 사정으로 많은 의미를 파생시킬 수 있는 영역을 다루기에 이는 제압할 수 없는 것을 제압하려는, 신기루를 잡는 일이라고 바르트는 말한다. 롤랑 바르트,「옛날의 수사학」,pp.106-107
표현술에 관하여 다시 정리하면 담론 개념
파롤에 있으며, 다시 말해서 개별적 수행언어이기 때문에 신경에 와 닿는 음향의 자극과 같은 것으로서 찰나의 자극, 감동되는 정조의 운율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악성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은 판에 박힌 운율에 따른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편성에서 벗어난 개성적 운율이어야 한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