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후야여정흠사 동승공좌 갈령대상장역범
증국번과 정동근 흠차는 같이 공좌에 올라 일갈해 장문상 역모범을 데려오게 했다.
當由兩旁兵役, 一聲?喝, 推上張汶祥當面。
당유양방병역 일성요알 추상장문상당면
?喝 [y?o?he] ① 고함치다 ② 큰 소리로 외치다
곧장 양쪽 병력은 한번 고함쳐 장문상을
동하는 충주를 상징함으로 시기 명칭을 ”중심기“라고 한다.
꽃 - 국화
가을에 서리를 맞으며 맨 마지막에 홀로 피는 고고함과 절개는 시민의 기상을 나타내며 충절의 고장인 충주시의 이미지를 상징한다.
새 - 원앙
충주호에 서식하는 아름다운 새로 충주시민의 화목과 행복한 삶을 표현
판소리에 나타나는
회화적 상상력
목차
1.문학은 회화에서 어떤 상상력을 빌려오는가
2.춘향전을 통해 알 수 있는 당대의 부벽도화 취향
3.춘향전의 장면과 회화의 화면 사이에 작용하는 상상력
1.문학은 회화에서
어떤 상상력을 빌려오는가
(1)문학과 회화의 상호 교섭 관계
(2)문학과 회화 사이의 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