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원형복원사업
암행어사라 하면 바로 떠올리게 되는 인물은 춘향전의 이몽룡이나 실제로 명성을 떨친 박문수 정도가 아닐까한다. 하지만 조선시대 암행어사는 수백명이 존재했었으며 그들의 활약 또한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광범위했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설화 중에는 암행어사와
1. 고려시대 복식 성립의 시대적 고찰
고려는 건국 초기부터 사회 전반에 걸쳐 남아 있던 신라의 구제도를 따랐기에 복식에서도 통일신라적인 우리 고유복식과 중국복식의 2중구조가 공존하였다. 이러한 고려의 복식제도를 「고려사」'여복지 서문'에서 살펴보면 3기의 변천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는
원형대로 복원, 정비함으로써 "민족정기를 회복하고 문화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며, "우리문화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조성하여 역사교육 및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문화재청의 복원 기본 방향이다.
2. 광화문을 10여 미터 옮겨 놓기 위해 300억의 정부
복원으로 주변지역을 국제금융, 비즈니스중심, 첨단 정보와 고부가가치 산업지구로 재편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국제 경제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마련이 요구되었다.
서울의 역사성 회복
문화자원 발굴을 통해 역사도시로서의 서울의 원형을 복원함으로써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서울에
복원사업”을 언급할 수 있다.
청계천은 조선시대에 개천으로 정비되어 지금의 원형을 갖추게 됨으로써 그 역사가 시작되었고, 일제시대에 복개가 시작되어 지난 50여년간 청계천은 지하에 묻혀있었다. 하지만 이 복개로 인하여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 이를 보수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게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