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드러난다. 노골적인 거부 반응과 은근한 폄하. 첫 번째 반응은 특히 아버지 세대인 중, 장년 층에서 두드러진다.
“저런 걸 왜 보는지 이해가 안가.”
한 번도 SF 작품을 감상한 적 없는 아버지의 판단은 SF에 대한 단편적인 이미지에 기초한다.
3.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 창작 배경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는 1950년대의 비트 세대 와 1960년대 히피 세대를 연결하는 작가인 켄 키지(Ken Kesey)의 원작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다. 켄 키지는 사회시스템에 대한 저항을 중점적으로 다룬 작가인데, 특히 그는 대학에서 환각제 LSD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
Ⅰ. 공시적 통일성과 서정양식
1. 현대사회와 동일성
동일성이란 학문분야 뿐만이 아니라 현실의 삶에서의 가치개념으로도 우리의 의식에 대두되고 있다. 동일성 탐구와 주장은 현대의 본질이나 특징처럼 필연성과 당위성의 의의를 띄고 있으며, 역설적으로 동일성의 혼란이라는 위기감의 표현이라
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생리적 에너지와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원형이란 오랫동안 반복되어 온 경험이 마음속에 축적되어 나타난 무의식적인 이미지이다. 원형은 직접적으로 알 수 없으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음영, 자아, 외향성과 내향성을 통해 원형적 이미지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