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와 베트남므엉족
월남은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민족의 수가 54개에 이르는 다민족 국가이다. 그 가운데 약 6천 5백만이 되는 비엣족이 전체 인구의 87% 이상을 점하며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 비엣족은 고비엣(Việt Cổ)족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 므엉족 역시 고비엣족에 포함된다.
월남하는데 이 때 부터 차츰 현실문제에 접근하는 태도를 보이며 1947년 '술'등을 발표한다.
이렇듯 황순원은 일본유학 시절과 서울에서의 교사 재직기간을 제외했을 때 7세 이후에서 월남전까지 평양에서 살았다. 따라서 소설의 지리적 배경이 되는 평양은 황순원이 잘 알고 있는 친근한 장소라고 볼
월남한 무당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료이다.
(1) 앉은 굿이 많으며, 특별한 거리에만 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유별나게 서사무가가 많은 지역으로, 이 점은 제주도 지역과 상통한다.
예) 도랑선비, 청청각시, 궁상이, 치원대 양산복, 짐가재굿
(3) [대표적] 망묵굿(망구기굿, 새남굿)-22거리
Ⅰ. 서론
동아시아 내에는 여러 국가들 간의 수많은 영토분쟁 사례들이 존재하고 있다. 대부분의 영토분쟁이 양자 간의 충돌이라면 남중국해에 위치한 남사군도의 경우에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의 주변의 다수 국가들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영토분쟁이라는 점에서 특수한 사례라고 할 수 있
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