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뮤직(World music)이라고 일컬었다. 여기서 월드는 결코 세계적이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다분히 제 3세계 즉 써드 월드(Third world)에서 써드를 뺀 말이었다. 그러나 그조차도 1980년대에 이러한 음악들이 부상했을 당시에는 월드뮤직이란 용어가 완전하게 정립되지 못했던 탓인지 글로벌 비트(Global bea
Ⅰ. 서론
1.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90년대 이후로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관심은 국가 간 경제를 초월하여 동질화되는 소비패턴 및 생활양식에 의해 각국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이 위협당하고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제기되었다. 즉
월드뮤직월드뮤직은 일반적으로 앵글로 아메리칸의 음악 - 즉 미국의 록큰롤과 팝 음악, 컨트리 음악 그리고 흑인 음악인 재즈 - 을 제외한 전세계 모든 음악
을 가미하여 전자 음악의 음원을 첨가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프랑스의 ‘Buddha Bar, Hotel costes’등이 대표적인 앨범들이다. 현재에는 전통적인
- 영미권의 팝 혹은 우리나라 음악을 제외한 비주류의 음악을 통칭하는 말.
- 아프리카나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같은 곳의 전통음악.
- 월드뮤직(World Music)이라고도 부름.
흑인 아프리카의 음악이 가장 아프리카적이라 할 수 있다. 아프리카음악은 타악기적이라 표현되기도 한다.
아프리카의 선
뮤직은 사실상 서비스 중단의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벅스뮤직은 지난 6월27일에도 ‘월드뮤직’ 등 5개 음반사들의 신청을 받아들여 수원지법성남지원이 복제금지 가처분 결정을 내린 후 이들 음반사의 음원 8백곡을 서비스목록에서 삭제한 바 있고 7월18일에는 벅스뮤직 박성훈 사장이 두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