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18세기 웨슬리(John Wesley)의 부흥운동에 대한 역사는 지나치게 신학화(神學化)된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곤 했다. 그러나 역사 진행의 동인(動因)을 언제나 신학적인 범주에서만 찾고, 또 그 의미를 신학적인 데만 국한시키는 것은 자칫 편협한 시각의 역사관을 낳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역
웨슬리 이해의 위험성을 충분히 경고하는 데 있다 할 것이다.
이 위대한 빛이, 전 세계를 비추고 그가 전도와 저술을 통하여 반세기 이상 끝없이 옹호하고자 했던 바 초대 교회의 순수한 사도적 교리와 실제를 부흥시키고 강화시키고 변호하기 위하여, 오직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서 일어났도다. 또한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들어가는 말
17세기 대륙의 유럽은 교파주의적 정통주의의 시기였다. 루터주의와 칼빈주의(개혁신학)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더불어 앞 세기 동안에 각자의 조직들이 취했던 교리적인 입장을 체계화하고 명백히 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루터파 정통주의 신학은 그들의 시조가 그토록 혐오
. 성립 과정
영국에 처음으로 가톨릭이 전파된 것은 1세기 중엽으로 추정된다. 596년 로마 교황 그레고리 1세(540~604)가 어거스틴(?~604)과 수도사 40명을 영국에 파견한 이후 로마가톨릭은 영국교회는 물론 정치적으로 영국을 지배하였으며, 교회 법정에서는 국가의 사법권을 대행하였다. 성공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