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어진다. 첫째, 설계안을 개발하는 일이고 둘째, 개발된 설계안을 탑재하고 학생들과 적용할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일이다. 설계안 개발의 특별한 형식은 없지만 가급적이면 설계안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설계안에는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양식지를 첨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와 협력, 교육 여건의 구비와 환경 개선 등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프로젝트학습은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놓이고 후속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학습의 내적 동기는 외부의 보상이 아니라 학습과정에서 생기는 만족감이나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 배양보다는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정보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학교의 정보화 기반
학습자가 새로운 것을 발명해내는 구성 능력과 학습 능력을 길러내는데 둔다는 것이다.
둘째,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라. 학습자가 학습을 의미롭게 받아들이려면 학습초반부터 학습목표의 필요성과 취지를 분명히 밝힐 뿐 아니라, 수업을 실제 상황과 관련시
학습모형을 초등교육 현장에 개발․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되고 있다.
Ⅱ.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ICT활용 수업활동 유형은 학습자 중심, 실생활의 문제 해결 중심, 과제 중심, 협동중심 그리고 교육 과정의 통합이라는 큰 방향 아래 ICT의 특성 및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