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나래 작가에게 듣는 웹툰 이야기.
Q. 웹툰의 영향력은 어떻다고 생각하는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파급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웹툰들의 조회수와 댓글수를 보면, 다른 매체 못지 않게 대단하죠.
Q. 독자들과의 소통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
만화에 달리는 리플들이나, 메일
인터넷환경이 생성된 것이다.
웹툰 역시 이러한 환경 아래 생겨난 이용자 제작 컨텐츠, 즉 UCC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웹툰작가들은 원래 전문적인 만화작가가 아니고 재미나 취미로 웹툰을 올리기 시작한 이용자들이 대부분이며, 현재 유명해진 웹툰작가들도 여전히 주 직업은 따로 가지고 있다.
, ‘인터넷만화’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제 막 생성되기 시작한 말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의 일상성은 사회 전 방위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웹툰이라는 말이 아직 생소할지라도 만화 역시 변화의 맹렬한 파도 속에 있습니다.”
<웹툰예찬 (웹툰대표작가) 6인전 인사말>
-우리나라만 그래!
이 많은 웹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왜 다른 나라에서는 웹툰이 인기를 끌지 못할까? 많은 작가들이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알리려하지만 대부분 비주류이다. 만화대국인 일본의 경우만 해도 아직 출판 만화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미국도 마찬가지다. 왜 그럴까?
2.1.2.대형포탈사이트 연재.
웹툰이 경제적가치가 있음은 다수의 포털 사이트에서 앞 다투어 웹툰작가들을 고용해 웹툰을 연재하려 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등 대형포털사이트는 물론이고, 리니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마비노기 등 게임 사이트, 피디박스, 루리웹. 디시인사이드, 웃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