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 목적
민속극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특히 민속극을 현대에서 문화 컨텐츠화 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깊이 생각하고 실용성 있는 답을 내놓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
“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
제3과장 사당춤
사당이 거사의 등에 업혀 등장하는데, 이 때 홀아비거사가 사당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찝쩍거린다. 이에 다른 거사들은 홀아비거사를 내쫓고, 사당과 거사들이 ‘서도잡가(평안도 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향토가요)’를 흥겹게 부른다.
◆ 제 4과장 노장춤 (제1경 노장춤, 제2경
웹툰을 자주 보는 편은 아니지만, 영화를 재미있게 본 경우에는 해당하는 원작을 보는 것이 습관이기 때문에 마치 뭔가에 홀린 사람처럼 순식간에 보게 되었다. 거기서는 저승과 이승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집안에 머무는 신이 사람처럼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필자는 우리의 민속신
한국민속촌은 1970년대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생활방식이 급격히 서구화 됨에 따라 전통 민속 문화가 없어질 위기에 봉착하자, 민속 문화의 보존·계승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하지만 한국민속촌은 지난 10년간 “전통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방문자 수는 해마다 감소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