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나라가 바로 中國이다. 중국의 잠재력이 상상을 초월하는 것으로 예상하여 세계 각국은 물론 우리나라 또한 중국과 외교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중국 경제를 겨냥해 많은 기업이 이전하고 있으며, 정치·외교·문화 등 교류를 통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조선시대까지도 계속 활용되었는데 임진왜란 행주산성전투에서도 목책이 사용되었다.
② 토성(土城)
목책성의 다음 단계로 발전된 형태가 바로 토성이다. 토성은 석성과 함께 우리나라 성곽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른 시기에 구릉지대를 중심으로 축조되었는데 후대에도 석재를 구하기 힘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