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가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우리의 인간성을 정의하는 것은 우리의 공감, 타인존중의 정서, 타인을 위하는 도덕적 능력들인 것이다. 유가사상은 동정은 단순한 본능이나 직관적 감정이 아니라 하나의 도덕적 덕이라는 동시대 여성주의자들의 견해를 지지한다. 그것은 공유된 인도성의 감각, 타
제자백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유가의 사상체계를 세울 수 있었다. 순자는 시기적으로 선진제자백가 중 후기에 나왔기 때문에 이전의 여러 사상을 비교검토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풍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가의 체계내로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다.
Ⅰ.서론
보통 동서양의 고대문화를 비교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처럼 과거에도 서양의 문화는 세련되고 동양의 문화는 시대에 뒤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한 비교는 현재의 서양의 문화를 기준으로 그리고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한 비교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1. 유가사상
1) 儒의 의미
유교는 공자에 의해서 집대성된 가르침이다. 儒家(유가), 儒學(유학), 이라고도 하며 孔子敎(공자교)라는 말과도 통용된다. "儒(유)" 는 원래 직업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고대 중국에서 "儒(유)" 는 禮儀(예의)를 담당하던 직업으로서 사회의 교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신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