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지론〉, 호법의 〈성유식론 〉 등을 소의경론으로 한다. 법상종의 교의가 되는 유식사상은 중관파와 함께 인도 대승불교의 2대 학파를 이루는 유가행파의 교학으로 중국에서는 현장이 소개하고 그의 제자 규기가 하나의 종파로 성립시켰다. 이 종파는 인식의 대상이 되는 일체법의 사상에 대한
교리에 대한 심화, 확장된 연구가 필요하다. 불교는 석가 이후 세친(世親) 세친(世親): 인도의 승려로 무착의 유식학(唯識學)을 계승하여 이를 완성시켰으며 여러 대승경전(大乘經典)을 연구하여 대승의 개척자로 불린다. 유가행파(瑜伽行派)를 이루어 인도 대승불교의 주류를 이루었다. [두산백과]
유가(瑜伽)라고 음역한다. 그 기원은 인더스문명의 유물로서 요가의 좌법(坐法)을 나타내는 시바신상(神像)에서 찾을 수 있으나, 불교 이전의 문헌에는 심신 단련을 위한 수행 방법으로서의 요가라는 말은 없다. 원시불교의 경전에서는 <액>이라 번역되어, 번뇌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다. 이 말이 처
유가(瑜伽)라고 음역한다. 그 기원은 인더스문명의 유물로서 요가의 좌법(坐法)을 나타내는 시바신상(神像)에서 찾을 수 있으나, 불교 이전의 문헌에는 심신 단련을 위한 수행 방법으로서의 요가라는 말은 없다. 원시불교의 경전에서는 <액>이라 번역되어, 번뇌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다. 이 말이 처
유가 관료로서, 그와 대립적인 세력인 귀족 세력의 성장과 그에 따른 폐단으로 인해 당 제국이 내우외환(內憂外患)에 시달리고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한유의 고문 운동을 문학적인 이론보다는 시대적 산물로서 파악하여, 역사적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고문 운동의 발생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