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업적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대부 공흘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름은 ‘구’ 이고, 성은 ‘중니’ 이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로서 많은 공을 세웠는데, 아들이 없어서 후처를 얻었지만, 일찍 죽어 64세 때, 16세의 안씨의 딸 징재를 맞아 6년 후
▶ 유가(儒家)의 이상사회, 「대동사회(大同社會)」
유가의 이상사회로는 한(漢)나라 초기에 유가학파들이 주장한 대동사회를 꼽을 수 있다. 이는 본래 사람이 천지와 만물과 서로 융합하여 한 덩어리가 된다는 말이었는데, 유가학파들은 논리적 근거를 경서인 《예기(禮記)》예운편(禮運篇)에 둔다.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자연도 어느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
불가(佛家)
-유식론 ;
인간의 현실존재를 구성하는 여러 법은 실유(實有)가 아닌 공(空)
· 불립문자(不立文字: 말로써 세울 수 없다)
기표보다 기의의 의미 강조
도가(道家)
-비명론;
인간의 노력에 따라 운명이 바뀔 수 있다
·언어도단(言語道斷:언어는 도를 해칠 수 있다)
·언어와 문자
유가의 생활정취와는 다르다. 이는 도교적 분위기로서 대체로 주돈이가 도교 인사와 항상 왕래하였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저서에는 《태극도설》 《통서》가 있으며, 수필 《애련설》에는 그의 고아한 인품이 표현되었다. 남송의 주자(朱子)는 염계가 정호․정이 형제를 가르쳤기